방송 VOD 지속이용의도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회 | 29 pages| 2018.07.0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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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방송 VOD의 이용을 지속하게 만드는 요인들을 찾고 이들의 관련성을 모형으로 제시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정보시스템 지속이용 모델을 기반으로 적합성과 이전 이용을 추가하였고 이들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유료 방송 VOD와 무료 방송 VOD 이용집단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와 이들이 부정적 광고 태도 차이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유용성은 만족에 그리고 이전 이용은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 방송 VOD와 무료 방송 VOD 집단 간에는 유용성이 지속이용의도에, 기대일치가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고부정적 광고 태도_유료 방송 VOD, 저부정적 광고 태도_유료 방송 VOD, 고부정적 광고 태도_무료방송 VOD 그리고 저부정적 광고 태도_무료 방송 VOD 집단 간에는 유용성이 지속이용의도에, 기대일치가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방송 VOD 지속이용의도를 설명하는데 있어 비용 지불 여부와 부정적 광고 태도 차이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함을 알려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ntention to continue of broadcasting VOD. This study proposed a model to connect compatibility and prior use into IS continuance model. The surveys were examin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Especially, this study analyzed the path difference between paid and free, between paid and free based on the difference in negative attitude toward advertising. The results showed that usefulness had no effect on the satisfaction and prior use had no effect on the continuance usage intention.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paths(usefulness → continuance usage intention, confirmation → usefulness) between paid and free. And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paths(usefulness → continuance usage intention, confirmation → usefulness) among the group(hight negative advertising attitude_paid, low negative advertising attitude_paid, hight negative advertising attitude_free, low negative advertising attitude_free).
목차
1. 연구배경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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